경찰청
총 게시물 1,723건, 최근 0 건
 

 

SPO(학교전담경찰관), 신학기 학교폭력 예방활동 집중 전개

기자명 : 이규진 입력시간 : 2019-03-29 (금) 16:04

SSI_20160314133443_99_20160314134211.jpg

경찰청은 신학기가 시작되는 3~4월을 ‘학교폭력 집중 관리기간’으로 지정하여, SPO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학교폭력 실태를 분석하여 이번 집중 관리기간 운영사항에 반영하였다.

첫째, SPO가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약 12,000개)으로 학교폭력 특별예방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기존에는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고려하여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으나, 최근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교육부)에 따르면 학교폭력 저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어 교육 대상을 초등학생까지 확대하였다. 또한, 최근 학생 간 정서적 폭력(언어 폭력)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따돌림·욕설이 문제됨에 따라, 관련 교육 콘텐츠를 별도 제작하여 상대방에 대한 존중·배려 의식 함양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아울러, 체험형 범죄예방교육 시설인 청소년경찰학교에서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언어·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미인가 교육시설에 대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미인가 교육시설의 경우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학교장 임시조치 및 자치위원회 개최 등 절차 진행이 불가하여 학교폭력 예방 사각지대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미인가 교육시설에도 담당 SPO를 지정하여 주기적으로 시설을 방문하고, 시설 종사자와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일반 초·중·고등학교와 동일하게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셋째, 위기청소년 면담을 강화하여 학교폭력 재범·재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SPO가 위기청소년을 발견한 경우 면담관리 대상자로 지정하여 피해자에게는 재범·보복 여부 및 필요한 보호·지원사항을 확인하고, 가해자 대상으로는 보복폭행 시 가중처벌 됨을 경고하는 등 학교폭력 재발·재피해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면담 이후에는 해당 청소년의 특성에 맞게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쉼터 등 지역별 청소년전문기관에 연계하여 위기청소년을 적극 보호 할 예정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남은 신학기 학교폭력 집중 관리기간 동안에도 학교전담경찰관을 주축으로 학교폭력 근절 활동을 지속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kcspf@naver.com <저작권자 ⓒ 특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특수경찰신문 / 발행인/편집인 : 이주태 / 발행(등록)일자:2012년 2월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8번지 대일빌딩 4층
TEL:02-2213-4258 / FAX:02-2213-4259 / 등록번호 : 서울 아01956 / 청소년보호책임자:이하영
Copyright ⓒ 특수경찰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