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총 게시물 1,723건, 최근 0 건
 

 

2019년 연말연시 특별치안 활동 추진

기자명 : 정성훈 입력시간 : 2019-12-31 (화) 15:15

0000012623_001_20180104133840163.jpg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2019년 12월 23일(월)부터 2020년 1월 3일(금)까지 2주간 연말연시 특별치안 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연말연시 자칫 들뜨기 쉬운 분위기로 인해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리지 않도록 ‘엄정하게 경찰력을 행사’하여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어려움에 부닥친 이웃이 범죄로 내몰리지 않도록 지자체ㆍ관계기관 등과 협업을 강화하는 ‘따뜻한 경찰 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먼저 가용경력을 적극적으로 동원하여 유흥가·야간 1인 근무 업소 주변 등 취약 지역에 대한 가시적인 순찰 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금융기관, 편의점, 여성 안심 귀갓길 등을 위주로 범죄예방진단팀(CPO)이 정밀하게 진단하고 점검하여 개선이 필요한 곳에는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보강할 계획이다.

범죄 빈발 지역은 형사 인력을 투입하여 예방적 형사 활동을 강화하고, 강도 등 강력사건에 수사역량을 집중하여 조기에 해결할 방침이다. 또한, 체감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취폭력ㆍ조직폭력ㆍ데이트폭력 등 생활 주변 폭력도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술자리가 잦아질 것을 예상하여, 음주사고 다발 지역과 시간대를 중심으로 음주운전 집중단속을 한다. 또한, 외국인 밀집 지역은 순찰ㆍ집중단속 등 현장 형사 활동을 강화하고, 지방청별 외국인 마약-조직범죄 대응 TF팀을 구성하여 심도있게 대응할 예정이다.

첫 번째로 사회 전반에 내재해 있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공동체 치안 협의체를 활용하는 등 자치단체와 공동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공동체 치안 협의체는 매월 2~3회 경찰서 관련 기능(생활안전ㆍ수사ㆍ여성청소년 등)이 참여하여 치안 문제를 논의하고, 매월 1회 경찰서장 회의를 통해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중요사안을 결정한다. 구체적으로는, 순찰 등 경찰 활동 중 질병ㆍ빈곤 등 고위험 징후를 발견할 경우 협의체 안건으로 상정하여 관리하고, 해당 사례를 자치단체 담당 부서에 통보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

두 번째로는범죄ㆍ갈등 초기 단계에서 당사자 간 대화를 유도해 피해자 관점에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회복적 경찰 활동의 일환으로,초범ㆍ경미 사범은 피해 정도ㆍ피해회복 여부 및 피의자 연령ㆍ범행경위 등을 종합 고려하여, 즉결심판을 적극적으로 청구한다. 또한, 모든 수사 과정에서 보복 등 추가범죄 위험성을 판단하고, 피해자 신변 보호ㆍ보호시설 연계 등 위험?위해요소 제거조치를 병행한다. 특히 빈곤으로 인한 생계형 경미 절도범 등은 생계비 지원 등 각종 사회보장제도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구호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동계방학ㆍ졸업 기간에 대비하여 청소년 유해환경 점검, 위기청소년 발굴 및 지원, 졸업식 강압적 뒤풀이 방지 등 청소년 선도ㆍ보호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경찰청에서는 국민이 소중한 사람들과 따뜻한 연말연시를 지낼 수 있도록 평온한 치안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cspf@naver.com <저작권자 ⓒ 특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특수경찰신문 / 발행인/편집인 : 이주태 / 발행(등록)일자:2012년 2월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8번지 대일빌딩 4층
TEL:02-2213-4258 / FAX:02-2213-4259 / 등록번호 : 서울 아01956 / 청소년보호책임자:이하영
Copyright ⓒ 특수경찰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