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총 게시물 803건, 최근 0 건
 

 

Fentress Architects, 미래의 공항 제안하는 2020 글로벌 학생 디자인 대회 수상작 발표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 20곳 중 하나의 2100년도 모빌리티 미래상 그린 수상작들
기자명 : 문형봉 입력시간 : 2020-11-14 (토) 22:13

3739827305_20201112214125_6652606585.jpg
1등 수상작인 The Green Gateway,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Architecture (SCI-Arc) 소속 니킬 방(Nikhil Bang)과 코셜 타티야(Kaushal Tatiya) 출품작


연례 글로벌 학생 디자인 대회인 2020 Fentress Global Challenge(FGC) 최우수 수상작으로 제로 이미션에 고도로 지속 가능한 복합운송 허브를 제안한 The Green Gateway가 선정되었다. 이 대회는 공공 건축 분야에서 혁신 디자인을 선도하는 Fentress Architects가 2011년부터 개최해오고 있으며 전 세계 학생들이 참여해오고 있다.

◇미래의 공항을 그리다

15개국 이상에서 100개가 넘는 출품작이 모인 이번 대회 참가자들은 2100년도의 공항 모빌리티의 미래상을 제안했다. 참가자들은 초현대적인 운송 기술, 도시화, 글로벌화, 테크놀로지, 유연성, 보안, 프로젝트 실행 가능성, 승객 만족도와 같은 핵심 요소들을 두루 고려하여 공항 여객 터미널 건축을 발전시킬 다양한 스펙트럼의 디자인 콘셉트를 제안했다.

2020년도 수상작들은 공항 터미널 디자인을 발전시킬 급진적 혁신과 퀄리티, 참신함을 보여준다. 1등 상금은 1만5000달러, 2등과 3등 상금은 각각 3000달러와 2000달러이며, 피플스 초이스 상을 받은 두 팀은 각각 1000달러를 받게 된다.

미국건축가협회 회원(FAIA)이자 영국왕립건축협회(RIBA) 회원인 커티스 펜트레스(Curtis Fentress) Fentress Architects 디자인 총괄은 “디자인을 향한 깊은 열정과 창조적인 사고방식은 성공하는 디자인 대회 출품작의 기본 요소다. 우리가 매년 받아보는 출품작들은 갈수록 혁신적이고 참신하며 역동적이다. 이번에도 터미널 디자인의 흥미로운 전망을 볼 수 있었다. 올해 수상작과 출품작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린 게이트웨이

최우수 콘셉트는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Architecture(SCI-Arc) 소속 니킬 방(Nikhil Bang)과 코셜 타티야(Kaushal Tatiya)의 출품작으로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을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복합운송 허브로 탈바꿈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비행기 여행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붐비고 오염된 도시 중 한 곳인 인도 뉴델리의 모빌리티를 개선하자는 제안이다. ‘Green Gateway’라고 명명된 이 아이디어는, 공항이 건축물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되어 구상 단계부터 형성, 구체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문화적 맥락과 끊김없이 이어지는 미래를 그린다.

지속 가능한 건축 전략을 도입한 제로 이미션 콘셉트는 하나의 중앙 터미널과 도시 전역에 퍼진 여섯 개의 타워로 이뤄진 분산형 시스템이 특징이다. 타워들은 공기청정소 겸 비행차 정거장으로 기능한다. 이 방안은 도시 오염의 주 원인인 국내 비행을 대체함으로써 도시 모빌리티를 크게 개선시킨다.

이 팀은 자신들의 공항 디자인을 가리켜 ‘오염의 주 원인인 국내 비행을 대체하고 비행기 여행을 개인화함으로써 도시 모빌리티를 개선하는 거시적이고 미시적 차원에서의 제로 이미션 계획’이라고 표현한다.

◇2등 수상작

2100년도의 여행과 운송은 어떤 모습일까?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 소속 두샨 세쿨리치(Dušan Sekulic)에 따르면 완전자율비행선, 주행 의자, AI 기반 내비게이션, 수직 이륙과 착륙(VTOL) 항공기가 차세대 공항 건축의 핵심 요소들이다. 그가 제안한 콘셉트는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으로 꼽히는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ATL)의 미래를 승객들이 개별 비행선과 주행 의자를 타고 곧장 비행기에 탑승하는 드라이브 인(drive-in) 공항의 모습으로 상상한다. ‘숲 속의 도시’로 불리는 애틀랜타의 특징을 고려해 새로워질 ATL은 녹색 건축 방식에 따라 도시의 스카이라인과 조화를 이뤄 ‘숲 속의 공항’으로 거듭나게 된다.

◇3등 수상작

올해의 3등 수상작은 고밀도 해상도시에 자리한 공항들을 기후 변화 여파에 적응시켜야 하는 공항 디자인의 중대한 현실에 대한 답을 내놓았다. 베이징교통대학교의 첸위안시앙(Yuanxiang Chan), 장차오판(Chaofan Zhang), 킹주앙주앙(Zhuangzhuang King)은 매우 환상적인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제시한다. 홍콩에 자리한 미래의 공항은 아열대 기후 환경과 고밀도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 홍콩 해상에 떠 있는 이 공항의 3차원적이고 이동 가능한 플랫폼은 자연 지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이용 가능한 토지 면적을 늘린다. 수직 형태의 구조는 승객들이 체크인하여 탑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상당 부분 단축시켜 전반적인 승객 경험을 향상시킨다. 자연 채광, 조력 발전, 순환 활주로 및 수소 구동 비행기 등 지속 가능한 디자인 전략 또한 이 계획에 다수 포함되었다.

◇피플스 초이스 상

말라야대 소속 차이이양(Yi Yang Chai)과 샤론 초(Sharon Cho)가 제안한 버테브라(The Vertebrae)가 일반인 6200여명 이상의 표를 얻어 피플스 초이스 1위상을 수상했다. 이들의 제안은 바이오필릭 디자인으로 건조 환경과 자연의 조화를 도모하여 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는 미래 공항 ‘가든 시티’를 만들자는 것이다. 싱가포르에 자리하게 될 이 공항의 콘셉트는 모든 디자인 요소마다 바이오필릭과 지속 가능한 방식을 접목하여 공항을 지속 가능성의 모델이자 국가 정체성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그려낸다.

2020 FGC 심사위원인 로이스 크레이머(Lois Kramer) KRAMER aerotek inc. CEO는 “기존의 건축물과도 단절되지 않고 환경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아름다운 콘셉트이다. 이 디자인은 대기 오염에 대처하고 진화하는 운송 수단의 가능성에 반응하는 데 있어 유연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5900명의 표를 얻은 오폰 더 힐 공항(O’Pon the Hill Airport) 디자인이 피플스 초이스 2위상을 수상했다. 욕야카르타 기술대 리드완 아리핀(Ridwan Arifin), 디아 울파스(Dhia Ul-Fath), 어빈 드위랜토(Ervin Dwinranto)이 출품한 이 콘셉트는 문화, 역사, 기술을 융합하여 오헤어 국제공항의 미래를 제안한다. 이들이 제안한 초현대적 터미널의 특징은 수직 이착륙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에어 패드(Smart Air Pad)에 있다. 나노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에어 패드는 비행기의 성능을 점검한다. 또한 피플 무버 팟(People Mover Pods)은 터미널에서 승객들의 이동을 담당하여 순환율을 높이고 전반적인 승객 경험을 개선한다.

◇2020 Fentress Global Challenge 심사위원단

올해 수상자들은 항공, 건축, 엔지니어링 분야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선정되었다. 심사위원 명단은 다음과 같다.

·Curtis W. Fentress, FAIA, RIBA - Fentress Architects 디자인 총괄
·Agatha Kessler - Fentress Architects 회장
·Lois Kramer - KRAMER aerotek inc. CEO
·George Miller - Richard Meier & Partners Architects LLP 최고운영책임자(COO)
·Dr. Patricia A. Ryan - Decision Services International 대표
·Somer Shindler - J. Shindler Solutions 소유주
·Bradley D. Schulz, FAIA

◇미래 내다보기

항공과 공항 터미널 디자인의 미래는 변화무쌍하다. Fentress Global Challenge는 학생들이 스스로 혁신 역량을 시험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중요한 플랫폼이 되어주고 있다. 새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Fentress는 2021 Fentress Global Challenge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등록 절차는 곧 개시될 예정이며 내년 대회 소식은 링크(https://fentressglobalchalleng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Fentress Global Challenge 개요

Fentress Global Challenge (FGC)는 매년 열리는 국제 학생 디자인 경진대회로 2011년 첫 대회 이후 75개 국가에 소속된 수천 개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올해 출품작 사본은 링크(https://www.fentressglobalchallenge.com/competition-brief)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형봉 기자 moonhb0420@naver.com
[저작권자 ⓒ 특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특수경찰신문 / 발행인/편집인 : 이주태 / 발행(등록)일자:2012년 2월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8번지 대일빌딩 4층
TEL:02-2213-4258 / FAX:02-2213-4259 / 등록번호 : 서울 아01956 / 청소년보호책임자:이하영
Copyright ⓒ 특수경찰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