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총 게시물 809건, 최근 0 건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 제68회 정기연주회, “Busan Philharmonic Youth Orchestra의 말러”

- 2022.9.6.(화) 19:30 부산문화회관 대극장 -
기자명 : 이창희 입력시간 : 2022-08-31 (수) 16:48
[크기변환]포스터_68회정기연주회.png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딛고 더 큰 비상을 준비하고 있는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수석지휘자: 이명근)은 그간 다양하고도 아카데믹한 레퍼토리로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아 왔다. 청소년이라는 제한적 이름과 달리 대부분의 단원들이 음악을 전공한 대학생이거나 졸업생으로 구성된 이 오케스트라는 2019년 제6대 수석지휘자 이명근의 취임 이래 세계적인 연주자와의 협연과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수많은 연주 등으로 시민들의 박수갈채를 받은 바 있다.

이명근의 지휘로 관객을 찾게 되는 이번 제 68회 정기연주회 무대에서는 후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인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제1번 ‘거인(Titan)’을 연주한다. 말러의 교향곡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오케스트라가 가장 많이 연주하는 곡들이다. 그의 음악을 추종하는 애호가들은 ‘말러리안’이라는 별칭으로 불릴 정도로 대단한 팬덤을 자랑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이번에 연주하게 될 교향곡 1번은 말러의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거쳐가야 하는 관문이기도 하며, 말러의 작품을 처음 접하게 되는 관객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되고 있는 작품이다. 이 ‘거인’이라는 제목은 당시 말러가 심취해 있던 낭만파 작가 장 파울의 동명작품에서 나왔다고는 하나 곡의 내용은 이와 관계 없이 젊은이의 고뇌와 낭만을 담고 있다. 평소 잘 볼 수 없는 4관에 가까운 대규모의 편성 속에서도 그의 낭만적 서정성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악보에 섬세한 지시로 다양한 효과를 꾀하고 있으며, 웅장함과 화려함, 소박함, 친근함 등의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구스타프 말러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이자 지휘자로,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여주었다. 젊은시절 소프라노 요한나 리히터와 사랑에 빠졌지만 이루어지지 못했고, 그 경험은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라는 작품으로 승화되기도 했다. 미완성인 10번 교향곡을 포함해 모두 10개의 교향곡을 썼다고 한다.

단원들의 대부분이 청년 예술가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은 학업을 비롯해 음악가적 성장, 그리고 시민에게 감동을 선사해야 하는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활동중에 있으며, 2년 후면 벌써 창단 30주년을 맞게 된다. 한편,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의 올해 마지막 정기연주회는 베토벤의 심포니 9번이다. 해마다 연말이면 울려퍼지던 환희의 송가는 시민들의 마음 속에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공연문의: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051-607-3124, hwanycap@bscc.or.kr)
티켓: 전석 2,000원

중앙취재본부 이창희 기자 jesus9@daum.net

<저작권자 특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특수경찰신문 / 발행인/편집인 : 이주태 / 발행(등록)일자:2012년 2월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8번지 대일빌딩 4층
TEL:02-2213-4258 / FAX:02-2213-4259 / 등록번호 : 서울 아01956 / 청소년보호책임자:이하영
Copyright ⓒ 특수경찰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