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총 게시물 2,512건, 최근 0 건
 

 

[문형봉 칼럼] 내 탓이요

기자명 : 문형봉 입력시간 : 2023-06-08 (목) 19:11
헤드라인코리아저널
발행인  문   형   봉

어떤 일이 생겼을 때 항상 남의 탓을 하는 사람이 있다아내 탓남편 탓자식 탓형제들 탓아랫사람 탓친구 탓 등 평생에 한 번이라도 내가 잘못해서내 탓으로” 고백하면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가!

 

책임전가의 사전적 의미는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씌움이라는 뜻이다쉽게 말해서 남의 탓 혹은 떠넘기기이다어떠한 사건이나 사고에 대한 책임자가 스스로 그 책임을 지지 않고 타인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뜻한다.

 

이게 뉘 탓이냐.

뉘 탓이냐.

어느 뉘 탓이란 말이냐.

네 탓

내 탓

그렇다 이 나라에 나온 네가 탓이요.

그 너 만난 내가 탓이다.

무얼 하자고 여기를 나왔더냐

 

함석헌 뉘 탓이냐.” 일부

 

악한 사람의 특징은 남에게 죄를 덮어씌우는 책임 전가의 삶을 살아갈 뿐이다악한 사람은 본인의 내면에서부터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생각한다그들은 자신들의 악을 세상에 투사한다자신은 조금도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들 속에서는 끝도 없이 악을 찾아낸다는 것이다.

 

이웃이 아프면 함께 아파하고이웃이 기뻐하면 함께 기뻐하는 선한 사마리아인이 사라진 사회진영 논리에 매몰된 사람들은 제 눈에 들보는 보지를 못하면서 남의 눈에 티만 보고 비판하여 정죄한다.

내가 하면 로맨스요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내로남불은 그들 때문에 만들어진 기가 막힌 신조어다.

 

남의 허물은 들춰내면서 자신의 허물은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잠언은 동서양이 대개 비슷하다목불견첩(目不見睫)이라는 고사를 예로 들면서 사람의 지혜는 눈과 비슷해서 멀리 있는 곳은 볼 수 있지만가까운 눈썹은 보지 못한다고 장자는 말했다그러나 성경은 이보다 훨씬 적극적이다비판하지 말고 서로 사랑하며정죄하지 말고 서로 용서하라고 가르친다.

 

너는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하면서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형제여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할 수 있느냐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라그 후에야 네가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리라” (누가복음 6:42)

 

비판치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받을 것이요” (누가복음 6:37)

 

지금부터라도 우리 서로의 허물을 들춰가며 탓을 하지 말자네 탓이라면서 불평도 정죄도 하지 말자나쁜 일이 생기면 그것은 나 때문에괜찮은 일이 생기면 그것은 우리 때문에정말 좋은 일이 생기면 그것은 당신 때문이다.

 

요즘 사람들은 어떤가인류의 불행이 어디서 왔는가잘못은 나에게는 없고 다른 사람자연의 탓으로 생각한 것이 불행을 자초한 최대 원인이다자기의 잘못은 자기가 시인해야 한다왜 남을 탓하는가.

 

제 잘못을 스스로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어쩌면 우리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말할 수 없는 약점이요 잘못인 것 같다.


내 탓이요내 탓이요내 탓이요” 세 번 부르짖는 것은 천주교 행사의 일부다물론 종교가 앞장서서 각자의 책임을 일깨워 줄 수는 있다자기 고백은 성당이나 교회에서만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각자 일상생활 속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들은 대체로 죽음이 눈앞에 닥쳤을 때그동안 했던 일이 아니라 하지 않았던 일을 후회한다고 한다사실 아무런 후회 없이 이 세상을 떠나는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

 

사람은 누구나 후회 없는 삶을 바라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먹고사는 문제에 급급하다 보니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하지만 정작 자신이 잘살고 있는지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소중한지는 잊은 채 살아간다.

 

평생 남의 탓으로 살아가는 불행한 사람들이 꼭 기억하고 살 것은 인간은 언젠가 죽는다.”는 삶의 이치를 생각하자그러기에 나 잘난 맛에 살아가는 일부 몰염치한 사람들을 보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길지 않은 삶의 여정에서 거짓으로 아니면 남의 탓으로 지내다가 인생을 마감하는 것이 옳지 않은 짓이다.

 

인간에게는 아직도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이 남아 있다기후변화로 지구가 자꾸 망가지고 있고코로나19 같은 세균은 인류를 계속 공격하며 어느 나라는 전쟁으로 평화가 깨어지고 있다이제라도 정신을 차리고 내 탓이요라며 잘못을 시인하자.


문  형  봉
헤드라인코리아저널 발행인, 식약저널 편집인

     특수경찰신문 편집주간, 더조은신문 편집국장
     한국신문방송총연합회 부회장 

대한기자협회 상임중앙위원
    월간 KNS뉴스통신 사장

 

 


 
특수경찰신문 / 발행인/편집인 : 이주태 / 발행(등록)일자:2012년 2월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8번지 대일빌딩 4층
TEL:02-2213-4258 / FAX:02-2213-4259 / 등록번호 : 서울 아01956 / 청소년보호책임자:이하영
Copyright ⓒ 특수경찰신문 . All rights reserved.